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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주채무계열 선정에도 목표 주가는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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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채무계열에 HMM이 편입되었습니다. 해운업이 현재 대호황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채무가 많이 쌓여가고 있었을까요? 주채무계열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HMM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채무계열이란 무엇일까요?

은행업 감독규정에 따라 부채가 많은 기업집단(계열)을 주채권은행으로 하여금 통합 관리하게 하는 제도이다

한 마디로 부채가 많은 기업을 뜻 합니다. 그렇다면 빚이 얼마나 많길래 따로 통합 관리를 하고 있을까요?

 

선정기준

은행업감독규정에 따라 금감원은 총차입금과 은행권 신용공여가 일정 금액 이상인 기업군을 '주채무계열'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얼마 정도 되어야 선정될까요?

총 차입금 1조 9190억 원, 은행권 신용공여 잔액 1조 1억 원 이상

전년도 주채무계열(28개)과 비교할 때, HMM, HDC, 장금상선, SM, 한라, 동원 계열이 신규 편입됐고, 세아와 KG계열은 제외됐습니다. 주채무계열로 선정되면 주채권은행으로부터 재무 구조 평가를 받아야 하며 기준에 미치지 못한 기업은 재무구조개선 약정 등을 체결하고 자구계획 이행을 점검해야 합니다.

 

HMM 재무제표

hmm재무제표
HMM 재무제표

네이버에서 가져온 HMM의 재무제표입니다. 2021년 예상 영업이익이 정말 엄청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년도에 비해서 무려 4배나 높게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채무계열로 들어간다고 해도 재무구조는 자연스럽게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닝서프라이즈

앞서 HMM의 예상 매출액을 보았습니다. 국내 최대 원양 컨테이너 선사인 HMM 현대상선이 올해 1분기 1조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리면서 창사 이래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작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하면서 작년 전체 영업이익을 뛰어넘으면서 한국 해운업의 침체기가 끝났다는 평가를 끌어냈습니다.

목표주가 상승

기존 증권사들의 예측보다도 더 높은 실적을 달성하면서 HMM의 목표주가는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대신 증권에서는 기존 4만 5000원에서 5만 1000원으로 KTB투자증권은 기존 3만 원에서 3만 8000원으로 올렸습니다. 실제로 현재 HMM은 어마어마한 개미군단을 태우고 주가가 1개월 전 대비 30% 정도 상승한 상태인데 그래서일까요?? 현재 개미들에게 '흠슬라'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주가 전망

hmm차트
HMM 차트

기존 전략은 눌림목으로 접근할 계획으로 4만 원대에서 첫 매수하는 것이었는데 오늘 보니 시장에서 상당히 강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해주었습니다. 이제 고민이 5만 원을 돌파할 때 짧게 돌파매매로 들어가 볼지 밑에서 기다릴지인데 저의 성향상 지금은 이 2가지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아직은 매수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보시는 분들도 각자의 전략을 세워 조심스럽게 접근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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